교회는 예배 표현의 르네상스를 맞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 스스로의 미흡한 예배 풍토를 갱신해 갈 수 있는 기회를 맞은 셈이다. 이 기회를 어떻게 선용할 수 있을까요? 온 세계 교회가 변화를 겪고 있고, 이미 한국교회들도 그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정체되어 있을 수는 없다.
세계 교회의 신학
Ⅰ. 서론
오늘의 예배의 경향은 대체적으로 기독교신앙의 본질을 지키면서도 전통적인 예배관습을 회복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지역교회들이 속한 시대와 문화 및 상황에 맞는 예배의 옷을 입고 예배의 효율을 기하는 노력들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현실 하에서 한국교회의
예배를 드려야 한다. 예배에 생명력이 있어야만 하루 하루 승리하는 삶을 살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예배의 모습은 많은 부분에서 그 생명력을 잃어가고 있다. 한국교회의 초창기에는 예배가운데 생명력이 있었다.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과의 깊은 은혜를 체험하고 삶 가운데서도 그리스도의 빛을 발
교회가 복음적 신앙의 바탕을 가지고 교회의 일치성을 추구하면서도 예배와 자신들의 독특한 문화와의 관련을 높여 가는 노력을 기울이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한국 개신교 초기 선교사들은 대체로 미신과 우상숭배에 대해서는 단호한 입장에 서있었던 것이 사실이나 토착적 종교들
'멀티미디어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이 멀티미디어의 실체는 무엇인가? 또 교회는 이러한 시대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
이러한 시점에서 본 8조는 예배에 있어서 멀티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감당하고 있으며 한국교회에 미치는 양향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우리 시대의 목회자들은 교차로에 서있다. 한쪽에는 능력있는 사역과 새로운 활력과 참된 성장으로 나아가는 길이고, 다른 길은 세속문화의 가치체계와 타협함으로서 교회가 그 중심을 잃게하여 헛다리 짚는 것과 무기력으로 빠져들게 하는 길이다. 교회 갱신을 위해서는 세심한 균형과 강력한 훈련
교회도 있는가하면 잘 하지 못하는 교회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한국의 수많은 교회들 내에서 보편적으로 보이는 몇 가지 개선해야할 사항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첫째는 성장위주의 목회이다. 개교회적인 현상이 보이며 교인의 숫자, 헌금의 액수, 예배당의 크기 등과 같은 물량에 관한 관심이 높다.
예배할 수 있게 되었다(히10:19˜22). 영과 진리로 드리는 산제사는 일주일에 한 번 교회당에 나와서 아무런 성령의 감동 없이 예배 의식에 참여하는 것으로 성립되는 것이 아니며, 일주일의 하루만 예배함으로 예배의 의무를 다한 것이 결코 아니다.
구약의 제사 가운데 기본적이요, 중심적인 제사는
1.성경적 예배한국교회는 짧은 기독교 역사 가운데서도 눈부신 발전과 성장을 거듭해왔다. 하지만 최근에 이르러 그 발전과 성장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짧은 기간 동안에 급성장하다보니 양적으로는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지만, 내면적인 성장에는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수많은 교회들과
오늘날 우리가 교회라고 부르는 용어는 그리스어 εκκλησια의 번역이다. 바울은 교회공동체를 부를때 εκκλησια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 동사 καλεω(부르다)와 전치사 εκ의 복합동사인 εκκαλεω(소집하다)에서 파생된 것으로 ꡒ--으로부터 불러내다ꡓ라는 어원상의